Untitled Document
 
 

4년제 대학 직접 입학
미국은 약 3,000여 개의 4년제 대학과 약 1,200여 개의 2년제 전문 대학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4년제 대학을 처음서부터 직접 입학 하려하는데, 실제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소위 명문대학들은 고교성적이 좋아야 할뿐만 아니라 SAT(Scholastic Aptitude Test)라는 우리 나라의 수능과 같은 공인된 시험을 보아야 입학이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토플 성적과 학교 성적만으로 입학이 가능한 학교도 많은데, 이런 학교들은 명문대학이라 말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대학들을 입학하기 위하여도, IBT TOEFL 80점은 기본으로 요구되므로 영어가 약한 우리 나라 학생들로서는 이 점수 받기 또한 쉽지 않습니다.

 

조건부 입학
조건부 입학이란, 말의 의미대로, 입학에 있어 조건을 다는 것입니다.
즉, 보통대학들이 IBT TOEFL 72~80(CBT)을 요구하고 있으나, 토플이 준비 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하여, 성적만 가지고 가입학을 허가하는 것이며 정해진 시기(보통8월)까지 토플을 제출하거나 학교에서 정한 어학연수기관에서 마지막 단계까지 수료한 후 정규과정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건부 입학을 받으면 보통 미국의 언어연수 기관에서 8월까지 영어를 배우며, IBT TOEFL 80(CBT)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는 곳들이 일반적으로 학교군이 그리 좋은 곳들은 아닙니다만, 2학년이 끝난후, 좋은 학교로의 3학년 편입을 노릴 수 있습니다. 또 한 저희의 경험상으로 볼 때, 영어를 많이 접해 보지 않은 학생들이 8월까지 IBT TOEFL 80점을 받는 것이 쉽지 않은 만큼, 언어 연수시에도 열심히 공부하여야 합니다.

   
  4년제 대학으로 편입 가능한 2년제 대학의 예
 
 

- Santa Monica College/CA
- West Los Angeles College/CA
- Long Beach City College/CA
- Highline Community College/WA
- Houston Community College/TX

- Dean College/MA
- Central Florida Community College/FL
- Citrus College/CA
- Pasadena City College/CA
 
   
미국 2년제 대학의 장점
  요구하는 TOEFL 점수가 500점 정도로 낮으므로 입학이 비교적 쉽습니다. 약 6-8개월 어학 연수 후 같은 해 9월 입학이 가능합니다.
  고교성적이 낮은 학생들도 입학이 비교적 수월합니다.
  Deadline(원서 마감일)에 있어서도 4년제 대학은 최대 3월인 것에 비해, 전문대는 최대 8월로 여유가 있으므로 같은 해 9월 입학이 가능합니다.
  학비가 $5,000에서 $8,000 수준으로 4년제 대학의 $15,000에서 $25,000보다 많이 저렴합니다s
  2년 졸업 후,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이 쉽습니다. 이는 명문대 편입도 성적에 따라 가능하므로, SAT없이 한국에서 직접 4년제 대학으로의 입학할 때 보다 더 좋은 대학으로의 편입이 가능합니다.
   
  도표로 본 미국대학 입학
 
2009년 2월 졸업생
1월에 어학연수

   방법1 :
   2009년 8월초까지 언어연수 ▶ 2009년 9월 2년제 대학입학 ▶
   2011년 9월 4년제 대학편입

   방법2 :
   2009년 8월초까지 언어연수 ▶ 2009년 9월 4년제 대학입학